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에베소서 3:14-20♥

14. 이러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15.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16.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18.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19.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본문은 바울의 기도내용입니다.

.

첫째, 성도들의 속사람이 능력으로 강건해지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16절).

둘째, 그리스도께서 성도들 안에 내주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17절).

셋째, 성도들이 사랑으로 굳게 서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17절).

넷째, 성도들이 하나님의 절대적 사랑에게까지 이르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18,19절)

오늘 말씀을 통해서 성도에게 있어 진정 강건해야 할 부분은 속사람임을 깨닫습니다.

​.

16.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이 말씀 속에서 우리에게 속사람과 겉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겉사람은 아담의 혈통을 이어받아 타락한 육신적인 몸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의 대부분 관심은 이 몸의 건강에 있습니다. 자신의 몸의 건강을 위해서 시간과 돈을 투자합니다. 사람들은 몸이 약해서 문제가 아니라 너무 건강해서 문제가 될 정도로 사람들은 몸의 건강을 위해서 힘을 쏟습니다. 몸의 건강을 선한 일에 쓰면 좋겠지만 타락한 인간의 본성은 성적인 방종과 쾌락에 치우치게 됩니다.

데일리 말씀을통해서 성도가 진정으로 강건하기를 힘써야 할 곳은 속사람입니다. 속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속사람은 영적인 사람입니다. 여기서 '강건하게'는 원어로 '크라타이오오' 인데 신약성경에서 단 네 반밖에 사용되지 않은 단어입니다. 이 뜻은 '힘을 얻게 하다(NIV, strengthen)'입니다.

이 용어는 근육의 힘을 키우는 육체적인 강건이 아니라 속사람을 사랑과 성령의 충만으로 채우는 영의 강건을 의미합니다. 속사람은 인간의 내적 본질을 의미하고 성령님께서 임재하시는 자리이며 전인격의 변화를 주도하는 곳입니다. 기독교인들 중에서 성인이 되어 중생을 경험한 사람들은 자신이 영적으로도 성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오해입니다.

예를 들어 고린도 교회는 성령의 은사로 충만한 교회였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권면합니다.

고전 3: 1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사도바울은 그들을 향해 권면합니다.

고전 14: 20,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 아이가 되라 지혜에는 장성한 사람이 되라

그만큼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속사람이 약했고, 그로 인하여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습니다.

속사람이 약하면 낙심하게 됩니다.

속사람이 약하면 용기를 잃게 됩니다.

속사람이 약하면 실망하게 됩니다.

반면에 속사람이 강건하면 힘을 얻게 됩니다.

속사람이 강건하면 믿음의 사람이 됩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하여 속사람이 성령님의 능력으로 강건해지기를 기도합니다. 내가 바라보고 힘을 써야 할 것은 속사람이 능력으로 강건해지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그리고 그 말씀을 현장에서 실천하며, 실천된 말씀이 살아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날마다 기도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겉사람에게 지지않고 속사람이 승리하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

[기도제목]

  1.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속사람이 그리스도께서 내주하시는 곳으로, 성령님의 능력으로 강건해지기를 기도합니다.

  2. 이번주 금요일(3/8)에 밴쿠버 일본인 복음교회, 후쿠사쿠 목사님을 만나서 mission report를 합니다. 기도해 주세요

  3. 이번주 주일(3/10)은 광장감리교회에서 말씀을 전합니다.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선교를 잘 설명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4. 캐나다 크리스챤 신문에 mission report를 합니다. 하나님의 선교를 글로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기도부탁합니다.

Previous
Previous

준비된 소수

Next
Next

나의 중심으로 드리는 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