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징계
시편 39:4-13♥
4. 여호와여 나의 종말과 연한이 언제까지인지 알게 하사 내가 나의 연약함을 알게 하소서
5. 주께서 나의 날을 한 뼘 길이만큼 되게 하시매 나의 일생이 주 앞에는 없는 것 같사오니 사람은 그가 든든히 서 있는 때에도 진실로 모두가 허사뿐이니이다 (셀라)
6. 진실로 각 사람은 그림자 같이 다니고 헛된 일로 소란하며 재물을 쌓으나 누가 거둘는지 알지 못하나이다
7. 주여 이제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8. 나를 모든 죄에서 건지시며 우매한 자에게서 욕을 당하지 아니하게 하소서
9. 내가 잠잠하고 입을 열지 아니함은 주께서 이를 행하신 까닭이니이다
10. 주의 징벌을 나에게서 옮기소서 주의 손이 치심으로 내가 쇠망하였나이다
11. 주께서 죄악을 책망하사 사람을 징계하실 때에 그 영화를 좀먹음 같이 소멸하게 하시니 참으로 인생이란 모두 헛될 뿐이니이다 (셀라)
12. 여호와여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눈물 흘릴 때에 잠잠하지 마옵소서 나는 주와 함께 있는 나그네이며 나의 모든 조상들처럼 떠도나이다
13. 주는 나를 용서하사 내가 떠나 없어지기 전에 나의 건강을 회복시키소서
하나님의 징계
시편 39편은 38편과 마찬가지로 다윗의 참회시입니다. 본시는 밧세바 간음 사건 이후 하나님의 징계를 받고 참회하며 구원을 호소하는 시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범죄로 인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극심한 질병의 고통에 처하게 됩니다. 그 고통은 죽음의 임박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하나님께 용서와 구원을 호소하였습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징계에 대해서 묵상합니다. 하나님의 징계는 성도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명하는 징표가 됩니다.
10. 주의 징벌을 나에게서 옮기소서 주의 손이 치심으로 내가 쇠망하였나이다
11. 주께서 죄악을 책망하사 사람을 징계하실 때에 그 영화를 좀먹음 같이 소멸하게 하시니 참으로 인생이란 모두 헛될 뿐이니이다 (셀라)
다윗은 자기에서 임한 징계를 거두워 달라고 호소합니다.
'주의 손이 치심으로 내가 쇠망하였나이다'
다윗은 하나님의 징계로 질병이 찾아오고 거의 죽게 되었습니다. 시편 38편 3절, 5절, 7절에 보면 하나님의 징계가 얼마나 엄중한 것임을 잘 알 수 있습니다.
3. 주의 진노로 말미암아 내 살에 성한 곳이 없사오며 나의 죄로 말미암아 내 뼈에 평안함이 없나이다
5. 내 상처가 썩어 악취가 나오니 내가 우매한 까닭이로소이다
7. 내 허리에 열기가 가득하고 내 살에 성한 곳이 없나이다
다윗은 하나님의 징계로 질병의 고통이 찾아오고 죽음의 자리에 까지 내몰렸습니다. 그럼에도 다윗은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않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고 마음의 평정을 찾습니다. 또한 하나님께 자신의 처지를 정직하게 말하고 자신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호소합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게 되면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았다고 여기거나 하나님께서 더 이상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버지가 자식을 징계하는 것은 아버지의 자식이기 때문입니다. 아버지가 자기 자녀가 아니라면 징계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자녀는 그릇된 길로 가도 그냥 내버려 둡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성도를 징계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죄를 짓고 그릇된 행위를 했을 때 하나님은 그냥 내버려 두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의 징계는 사랑의 표현입니다. 하나님의 징계는 성도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증표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때 괴롭기는 하지만 그 괴로움을 견디고 회개한다면, 하나님은 다시 회복시켜 주십니다.
하나님은 성도를 징계하시되 죽도록은 하시지 않습니다.
시편 39편을 묵상하면서 하나님의 마음, 아버지의 마음을 떠 올립니다.
자녀가 그릇된 길로 갔을 때 두고 보지 않으시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의 징계를 받기 전에 먼저 돌이키는 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다 할지라도 원망하지 않고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 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징계가 사랑의 표현임을 신뢰하며, 하나님의 징계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빨리 돌이키는 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기도제목]
하나님의 징계가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의 징계가 주어지기 전에 먼저 돌이키는 자가 되게 하소서.
오늘도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나를 돌아보고 죄악을 멀리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베트남 단기선교를 위해 기도부탁합니다. 이번 단기선교를 통해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베트남 선교를 향한 물꼬를 트게 하소서.
세계중보기도란에 올린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합니다.